본문 바로가기

여행하는 지실버씨/여행의 예습

스위스 SBB와 오스트리아 OBB 환불 완료

 

 

 

 

코로나19로 유럽 여행 취소 후 SBB와 OBB 환불 완료

 

 

 

 

 

코로나19로 유럽 여행 항공권 취소 후, 예약해뒀던 숙소와 현지 교통편을 계속 환불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유럽 여행 취소 현황 중간 정리

코로나19로 유럽 여행 취소 현황 중간 정리 코로나19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특히 유럽 각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이쯤 되면 여행 취소가 차라리 다행인지도 모르겠다. 괜히 나갔다가 코로나 역수입이..

gsilver28.tistory.com

 

 

항공권은 환불 요청 후 정확히 3주만에 환불 대금 입금까지 최종 완료되었다. 여행 업계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항공 스케줄이 취소되었는데도 항공권 전액 환불은커녕, 수수료를 내겠다는데도 무조건 환불 불가, 바우처 지급이나 스케줄 변경만 가능하다고 했다가 다시 정책을 바꾸는 항공사들이 생기기도 했었다. 결항편 여행객들의 민원이 급증하고 언론에도 방송되면서 환불 불가 정책은 일단 철회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신규 항공편이 없는 상태에서 기존 여행객들마저 환불해줘야 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당장 현금 상황이 좋지 않은 항공사들로부터 환불 금액을 최종적으로 돌려받기까지는 상당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내가 구매했던 터키 항공은 다행히 환불금까지 최종적으로 입금이 되었는데, 카드사에 따라 나보다 먼저 환불 요청한 사람 중에도 아직 환불금을 입금받지 못했거나 카드 취소가 완료되지 않은 사람들이 다수 있는 것으로 보아, 환불 완료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복불복인 것 같다. 그마저도 최근에는 바우처 지급쪽으로 유도하고 있다고 하니, 터키 항공도 현금 금 순환에 점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듯하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어쨌든 환불은 될 거라는 것.

혹시나 환불 요청 후 카드 취소나 환불금 입금이 되지 않아 초조한 분들이 계시다면 일단 기다려 볼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기다리기가 힘들겠지만.....

 

 

 

숙소는 예전 글에 썼다시피 스위스 샬레 한 곳만 빼고는 무리없이 전액 환불되었다. 카드 취소도 하루 이틀 사이에 바로 되어서 문제없이 완료.

 

 

 

 

코로나19로 에어비앤비 전액 환불 받기

코로나19로 유럽 여행 전면 취소, 에어비앤비 환불기 4월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3주 여행을 준비하면서 호텔 2곳, 에어비앤비 4곳, 그린델발트 샬레 1곳에 숙박 예약을 해뒀다. 첫 신혼여행 때 스위스의 높은 물가..

gsilver28.tistory.com

 

 

 

 

가장 걱정되었던 것이 현지 교통편이었는데, 다행히 오스트리아 항공을 제외한 스위스 SBB와 오스트리아 OBB도 환불이 완료되었다.

 

 

 

 

스위스 세이버 데이 패스 환불하기 1

스위스 SBB에서 구매한 세이버 데이 패스 환불 신청 과정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스위스, 오스트리아 3주 여행. 항공권은 내가 해야 할 많은 취소 처리 중 하나에 불과했다. 그래도 숙소 취소로 얼추 절반 정도는..

gsilver28.tistory.com

 

 

스위스 SBB의 경우 원칙적으로 환불이 불가한 세이버데이패스를 2인 각 9일 치, 총 18매를 구매했기에 걱정이 가장 많았었다. 하지만 특수 상황을 감안하여 SBB 고객센터에 환불 요청을 했고, 3일 뒤 오더 넘버와 결항 증명서를 요청받았다. 메일로 바로 9개 각각의 오더 넘버와 인터파크에서 받은 영문 취소 확인서를 송신, 다음 날 바로 8건의 패스 환불이 완료되었고 수수료 없이 전체 카드 취소가 될 것이라는 안내를 받았다. 잠깐, 8건...?

그렇다, 8건..... 혹시 숫자 하나라도 틀릴까 그렇게도 꼼꼼하게 확인했는데, 중간에 오더 넘버 하나를 중복으로 넣었던 것이다. 바로 오더 넘버 하나를 빠뜨렸다고 추가 환불을 요청했지만, 그 후로 SBB는 답이 없었다.... 다행이라면 8건은 몇일 뒤 모두 카드 취소가 되었다는 점이다. 

추가 환불에 대한 답변은 일주일이 지나도 오지 않았고... 영영 오지 않을 것 같아 다시 SBB 고객센터에 환불 요청을 새로 넣었다. 이번에는 아예 오더 넘버도 기입하고, 영문 취소 확인서도 미리 첨부했다. 

 

 

 

 

 

그리고 이틀 뒤 바로 환불 완료 메일을 받고, 3일 뒤 최종 카드 취소까지 확인 완료했다.

 

이렇게 일 처리 빠른 SBB와 비교되는 곳이 있었으니, 가타부타 답신 자체가 없어 나를 답답하게 만든 OBB. 지금까지는 취소 요청하면 된다, 안된다, 스케줄 변경만 가능하다, 답변 내용과 상관없이 회신은 최대 3~4일 내에는 왔었다. 그런데 OBB는 아예 답변 자체가 없는 상황이었다. 

 

 

 

 

결국 취소 요청 3주차에 다시 요청 메일을 보냈다. 내 경우에는 OBB 티켓 구매했을 때 받은 메일 주소로 바로 답신하는 형태로 취소 요청을 넣었고, 이번 메일은 잘 도착했는지 3일 만에 카드 취소되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카드 환불까지 확인 완료했다.

 

 

OBB가 워낙 연락이 안돼서 인스타그램 DM부터 국제전화까지 여러 컨택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메일 두 번만에 환불이 완료되어 다행이라면 다행이랄까. 최근에는 메일 접수 말고 전화 접수로만 환불 요청을 받고 있다고 한다. 

 

현재 알려진 OBB 고객센터 번호는 +43 5 1717

하지만 안타깝게도 OTO등의 인터넷 국제전화 어플로는 통화가 불가능해 전화비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래서 찾아낸 다른 번호

+43 1 93 0000

 

인터넷 어플로 전화가 가능하다고 하니, OBB 환불이 필요한 분들은 위 번호로 전화해 고객 센터에 연결을 부탁하면 될 것 같습니다.